주요학력
부산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문학사)
부산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학석사: 행동장애)
미국 미시간 주립대학교 박사과정 (교사교육)
부산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학박사: 정신지체 인지 개발)
미국 유타 주립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박사후 과정(언어중재)
<등재(후보)학술지>
1. 강영심,정혜윤, "생애사 연구를 통한 지적장애학생 가족의 삶: 어머니 면담을 중심으로",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ISSN = 1738-7205, Vol.57, Issue.1, pp.53-83 (2018/03)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 학진등재)
2. 강영심,손성화, "장애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자율성 지지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 모애착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ISSN = 1598-2106, Vol.18, Issue.10, pp.191-211 (2018/05)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학진등재)
3. 강영심,손성화, "지적장애학생의 기본심리욕구가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지적장애연구 /ISSN = 1229-5531, Vol.20, Issue.2, pp.1-21 (2018/06)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前 한국정신지체아교육학회)) ( 학진등재)
4. 강영심,손성화, "지적장애청소년의 가족건강성이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기본심리욕구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지적장애연구 /ISSN = 1229-5531, Vol.20, Issue.3, pp.99-125 (2018/09)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前 한국정신지체아교육학회)) ( 학진등재)
5. 강영심,전인주,이유정, "교사의 다문화 태도와 지식이다문화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ISSN = 1598-2106, Vol.18, Issue.20, pp.861-881 (2018/10)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학진등재)
6. 강영심,손성화, "장애대학생의 진로정체감 지위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ISSN = 1598-2106, Vol.19, Issue.1, pp.333-353 (2019/01)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학진등재)
7. 강영심,김주연,이유정, "긍정심리학 기반 커피문화프로그램을 경험한 발달장애인 부모의 행복감 변화",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ISSN = 1738-7205, Vol.58, Issue.1, pp.1-26 (2019/03)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 학진등재)
8. 강영심,김경, "특수학교 예술강사지원사업에 참여한 장애학생의 문화예술교육 경험", 수산해양교육연구 /ISSN = 1229-8999, Vol.31, Issue.2, pp.638-652 (2019/04) (한국수산해양교육학회) ( 학진등재)
9. 강영심,손성화,김주연, "청각장애대학생의 진로정체감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ISSN = 1738-7205, Vol.58, Issue.2, pp.323-341 (2019/06)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 학진등재)
10. 강영심,손성화, "비장애대학생의 공동체의식 유형에 따른 장애대학생에 대한 태도 차이",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ISSN = 1598-2106, Vol.19, Issue.12, pp.1287-1304 (2019/06)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 학진등재)
11. 강영심,배정인,한민정, "학부모가 인식하는 장애학생 여가활동의 저해요인과 지원방안 - 부산지역을 중심으로 -", 특수아동교육연구 /ISSN = 1229-8301, Vol.21, Issue.2, pp.243-268 (2019/06) (한국특수아동학회) ( 학진등재)
12. 강영심,옥혜숙,김경, "포용예술과 장애예술인에 대한 공연예술인의 인식",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ISSN = 1738-7205, Vol.58, Issue.3, pp.267-294 (2019/09)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 학진등재)
13. 손성화,강영심,조민경, "발달장애를 지닌 형제자매의 유무에 따른 비장애 중학생의 심리적 특성", 통합교육연구 /ISSN = 1975-4558, Vol.14, Issue.2, pp.151-170 (2019/11) (한국통합교육학회) ( 학진등재)
14. 강영심,김주연,이유정, "커피 매개 긍정심리프로그램을 통한 발달장애성인의 자존감과 정서 변화", 특수아동교육연구 /ISSN = 1229-8301, Vol.21, Issue.4, pp.185-216 (2019/12) (한국특수아동학회) ( 학진등재)
15. 옥혜숙,김경,강영심, "발달장애성인을 위한 대학기반의 문화예술 중심 평생교육 운영에 대한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ISSN = 1598-2106, Vol.20, Issue.1, pp.607-635 (2020/01)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 학진등재)
16. 옥혜숙,김경,강영심, "통합예술치료 프로그램을 통한 발달장애성인의 정서안정과 자기표현 변화", 수산해양교육연구 /ISSN = 1229-8999, Vol.32, Issue.1, pp.302-320 (2020/02) (한국수산해양교육학회) ( 학진등재)
17. 전인주,강영심,손성화, "다체계적 관점에서 살펴본 다문화가정 지적장애학생의 학교생활", 지적장애연구 /ISSN = 1229-5531, Vol.22, Issue.2, pp.97-125 (2020/06)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前 한국정신지체아교육학회)) ( 학진등재)
18. 강영심,한민정,옥혜숙, "발달장애성인의 취업과 연계된 화훼중심 직업교육 사례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ISSN = 1738-7205, Vol.59, Issue.3, pp.65-93 (2020/09)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 학진등재)
19. 강영심,손성화,한민정, "비장애대학생의 장애대학생 수용태도가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 통합교육연구 /ISSN = 1975-4558, Vol.15, Issue.2, pp.141-160 (2020/11) (한국통합교육학회) ( 학진등재)
20. 강영심,고현미,손성화, "근거이론을 통한 지적장애인의 초기 직업적응과정 분석", 특수아동교육연구 /ISSN = 1229-8301, Vol.22, Issue.4, pp.79-110 (2020/12) (한국특수아동학회) ( 학진등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