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혁 사진
최진혁
직위(직급)
교수
전화번호
510-2662
이메일
drjinhyeokchoi@pusan.ac.kr
연구분야
자폐성장애아교육
사무실
성학관 402호

주요학력

컬럼비아대학교 사범대학 (Columbia University, Teachers College) 응용행동분석전공 철학박사 (Ph.D)

컬럼비아대학교 사범대학 (Columbia University, Teachers College) 응용행동분석전공석사 (MA)

부산대학교 특수교육과 학사

 


<등재(후보)학술지>

 

1. 박재국,박수홍,최진혁,서보순,김은라,조영희,고혜정, "중도?중복장애학생을 위한 ICF-CY 기반 재활능력 진단검사 타당화 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ISSN = 1229-8301, Vol.20, Issue.1, pp.27-51 (2018/03) (한국특수아동학회) (  학진등재)


2. 최진혁,김민영,김대용, "ASD 학생을 위한 증거기반 학교교육과 문제행동 지원에 관한 특수교사의 인식 조사: 중요도-수행도 분석을 중심으로", 자폐성장애연구 /ISSN = 2005-1778, Vol.18, Issue.1, pp.57-76 (2018/04) (한국자폐학회) (  학진등재)


3. 최진혁,신별해, "발달장애인 취업의 성공 및 저해 요인 연구", 지적장애연구 /ISSN = 1229-5531, Vol.20, Issue.2, pp.67-90 (2018/06)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前 한국정신지체아교육학회)) (  학진등재)


4. 최진혁,문소영, "ICF Core Set 연구 동향 분석: 2012년부터 2018년까지", 특수아동교육연구 /ISSN = 1229-8301, Vol.20, Issue.2, pp.51-82 (2018/06) (한국특수아동학회) (  학진등재)


5. 최진혁,김민영, "자폐성장애 학생의 성공적 전환지원을 위한 특수교사의 요구 분석",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ISSN = 1738-7205, Vol.57, Issue.2, pp.85-109 (2018/06)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  학진등재)


6. 이상아,최진혁, "강화된 환경중심 언어중재가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자발화와 기능적 의사소통에 미치는 효과", 특수아동교육연구 /ISSN = 1229-8301, Vol.20, Issue.3, pp.131-157 (2018/09) (한국특수아동학회) (  학진등재)


7. 문소영,최진혁, "사회연결망 분석을 활용한 자폐성장애 학생의 사회성 관계 국·내외 연구동향 분석", 정서·행동장애연구 /ISSN = 1226-4415, Vol.34, Issue.3, pp.204-223 (2018/09) (한국정서·행동장애아교육학회) (  학진등재)


8. 최진혁,신별해, "발달장애인의 일자리 특성과 임금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ISSN = 1738-7205, Vol.57, Issue.3, pp.53-76 (2018/09)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  학진등재)


9. 최진혁,박재국,박성호,김은라,김민영,서보순, "발달장애 학생을 위한 ICF Core Set 항목 개발 연구", 교육혁신연구 /ISSN = 2092-5638, Vol.28, Issue.4, pp.265-294 (2018/12) (교육혁신학술위원회) (  학진등재)


10. 최진혁, "TPRA를 이용한 또래 모니터링 훈련이 ASD 초등학생의 관찰학습능력과 철자에 미치는 효과", 특수아동교육연구 /ISSN = 1229-8301, Vol.20, Issue.4, pp.57-79 (2018/12) (한국특수아동학회) (  학진등재)


11. 최민혁,최진혁, "남성 지체장애인의 건강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교육적 함의: 현재 흡연율을 중심으로",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ISSN = 1226-8836, Vol.62, Issue.2, pp.143-165 (2019/04)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  학진등재)


12. 송은숙,최진혁, "2015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에 대한 특수교사의 관심도 분석", 교육혁신연구 /ISSN = 2092-5638, Vol.29, Issue.2, pp.297-321 (2019/06) (교육혁신학술위원회) (  학진등재)


13. 박철현,최진혁, "시각적 스케줄 활용이 자폐성장애 초등학생의 수업참여행동에 미치는 효과", 특수아동교육연구 /ISSN = 1229-8301, Vol.21, Issue.2, pp.193-215 (2019/06) (한국특수아동학회) (  학진등재)


14. 최진혁,김민영, "발달장애 학생의 문제행동 중재에 관한 메타분석", 행동분석ㆍ지원연구 /ISSN = 2383-5435, Vol.6, Issue.2, pp.101-130 (2019/08) (한국행동분석학회) (  학진등재(후보))


15. 김은라,최진혁,박재국,김민영, "발달장애학생의 의사소통 기술과 대인상호작용 기술에 대한 특수교사의 인식", 특수아동교육연구 /ISSN = 1229-8301, Vol.21, Issue.3, pp.51-85 (2019/09) (한국특수아동학회) (  학진등재)


16. 송은숙,최진혁, "2015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에 대한 특수교사의 관심도 및 실행수준 분석: 관심중심수용모형(CBAM)을 중심으로", 특수아동교육연구 /ISSN = 1229-8301, Vol.21, Issue.3, pp.241-271 (2019/09) (한국특수아동학회) (  학진등재)


17. 최진혁,김은라,박재국,박성호,서보순,김민영, "ICF 핵심지표(Core Set)에 기반한 발달장애학생의 과제수행능력이 사회참여에 미치는 영향: 의사소통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특수교육저널: 이론과실천 /ISSN = 1598-060X, Vol.20, Issue.3, pp.93-111 (2019/09)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구.두뇌한국21 특수교육 교육.연구단)) (  학진등재)


18. 이정해,최진혁, "장애아동의 의사소통 발달을 위한 환경중심 언어중재의 단일대상연구 메타분석: 한국과 미국을 중심으로",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ISSN = 1738-7205, Vol.58, Issue.3, pp.85-114 (2019/09) (대구대학교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소) (  학진등재)


19. 김대용,박재국,양한재,최진혁, "특수학교 설립에 대한 지역주민의 인식 : 서울특별시를 중심으로", 특수교육저널: 이론과실천 /ISSN = 1598-060X, Vol.20, Issue.4, pp.117-132 (2019/12)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구.두뇌한국21 특수교육 교육.연구단)) (  학진등재)


20. 이정해,최진혁, "택트의 자극통제 전이절차가 언어발달지연 아동의 인트라버벌에 미치는 효과", 정서·행동장애연구 /ISSN = 1226-4415, Vol.36, Issue.1, pp.139-158 (2020/03) (한국정서·행동장애아교육학회) (  학진등재)


21. 이상아,최범성,최진혁, "텍스트마이닝을 활용한 발달장애 신문기사 분석: 조기선별과 조기중재를 중심으로", 특수아동교육연구 /ISSN = 1229-8301, Vol.22, Issue.1, pp.1-27 (2020/03) (한국특수아동학회) (  학진등재)


22. 유은라,김지훈,서비아,민은정,최진혁,최범성,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치료개입시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후향적 분석", 자폐성장애연구 /ISSN = 2005-1778, Vol.20, Issue.1, pp.129-145 (2020/04) (한국자폐학회) (  학진등재)


23. 김대용,최진혁, "특수교육기관의 지역적 불균형에 대한 분석: 서울특별시를 중심으로", 특수아동교육연구 /ISSN = 1229-8301, Vol.22, Issue.2, pp.1-21 (2020/06) (한국특수아동학회) (  학진등재)


24. 황지원,최진혁, "자폐성장애 학생을 위한 스마트기기 활용 중재에 대한 메타 분석", 자폐성장애연구 /ISSN = 2005-1778, Vol.20, Issue.2, pp.87-111 (2020/08) (한국자폐학회) (보건복지부) (  학진등재)


25. 이정해,최진혁, "응용행동분석 중재에 대한 치료지원 전문가의 경험과 인식", 행동분석ㆍ지원연구 /ISSN = 2383-5435, Vol.7, Issue.2, pp.119-140 (2020/08) (한국행동분석학회) (  학진등재)


26. 김대용,최진혁, "코로나-19로 인한 특수교육 온라인 학습 실태  및 온라인 학습 인식 조사", 특수교육학연구 /ISSN = 1229-0823, Vol.55, Issue.2, pp.85-108 (2020/09) (한국특수교육학회) (  학진등재)


27. 송은숙,최진혁, "R-IPA를 활용한 교육과정 재구성에 대한 특수교사 요구 분석", 교육혁신연구 /ISSN = 2092-5638, Vol.30, Issue.3, pp.201-229 (2020/09) (교육혁신학술위원회) (  학진등재)


28. 최진혁,박재국,김기흥,김은라,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적용 실태 및 초등특수교사와 초등교사의 인식", 특수아동교육연구 /ISSN = 1229-8301, Vol.22, Issue.3, pp.47-69 (2020/09) (한국특수아동학회) (  학진등재)


29. 이정해,최진혁, "응용행동분석(ABA) 적용에 대한 부모와 특수교사의 인식 연구: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을 중심으로", 정서·행동장애연구 /ISSN = 1226-4415, Vol.36, Issue.3, pp.395-419 (2020/09) (한국정서·행동장애아교육학회) (  학진등재)

교수업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