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1. 특수학교(학급) 교사
본 과 졸업시 특수학교 정교사 2급 자격증이 주어지고, 특수학교 교사나 일반학교 특수학급 교사로 취직할 수 있다. 2학년에 초등 혹은 중등(과목별)을 선택하여 수학하고 해당 자격증을 취득한다. 초등 선택시에는 특수학교 내 초등부 교사 또는 일반 초등학교 내 특수학급교사로 임용가능하다. 중등 선택시에는 과목별(국어, 영어, 수학, 사회 등)로 부전공을 하게 되고 해당자격증에 과목이 표시되어, 특수학교 내 중등부 혹은 고등부 혹은 일반 중학교나 고등학교 내 특수학급 교사로 임용가능하다.
02. 장애인 복지관 및 사회복지관
장애인 교육은 학령기 뿐만 아니라 미취학 아동, 정규 교육과정을 졸업한 성인에 이르기 까지 전생애를 그 대상으로 한다. 따라서 장애인 복지관 및 사회복지관을 통해 학교 뿐만 아니라 가정이나 지역사회에서의 교육 서비스를 지원에도 특수교사가 필요하다. 직접적으로는 장애인을 직접 교육하거나 그 가족을 대상으로 한 교육을 실시 할 수 있고, 간접적으로는 장애인들이 지원받을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거나 장애인 생활 전반에 대한 지도와 조력을 제공한다.
03. 특수교육 센터
장애아동의 교육적 영역은 학업, 신변, 자립, 의사소통 등으로 매우 광범위하다. 이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전문적인 특수교육 센터들은 아동에 대한 다양한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장애아동 교육의 전문가인 특수교사들은 이러한 특수교육 센터에서 아동 교육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아동에게 교육을 제공하는 그밖의 기관과의 연계를 통해 더욱 전문적 교육을 제공하는 일을 한다.
04. 대학원 진학 및 유학
특수교육전반에서 학문적으로는 많은 연구들을 진행하고, 외국 연구들과 교류가 진행되고 있으며,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정 등 많은 발전이 있어왔다. 하지만 장애 특성이 세분화 되고 심화되어 특수교육 서비스 제공이 필요한 대상이 점차 확대되고 있어 특수교육 연구에 대한 필요성은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으므로 특수교육 대학원 진학 및 유학을 통해 학문적 특수교육에 대한 연구를 지속하는 길 또한 진로의 한 방향으로 설정될 수 있다.